WELCOME TO KOREA IAIDO FEDERATION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한거합도연맹(몽상신전류거합총본부) ☎02-425-4505 (FAX)02-425-4584

Untitled Document
 
 

 
전검련제정거합 소개
전검련제정거합 12본목
 
 
 

전일본검도연맹 제정거합 소개및, 2본 추가 취지

전 일본 검도 연맹 제정거합은 검도와 거합과는 일체의 것이라고 하는 생각을 기본으로 하여 소화44년(1969년)에 제정되었다. 거합은 진검(眞劍)을 사용하여 행해지기 때문에 도법(刀法)을 더욱 중요시한다. 도법은 검도의 이념을 함께 하는 데에 필수조건임과 동시에 고도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체이다.
전검련 제정거합은 오랜 세월 전승되어 왔다. 고류(古流)를 참고로 하고 그 기본적인 것을 집약하여, 거합,검도 양도를 배우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인간 형성의 길이 되고, 진검을 수업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최대한 고안되어, 현재에 이르렀다. 더불어 소화55년(1980년)에 3본 추가하여 10본이 되고, 승단심사와 시합의 지정기술로써 채택되기에 이르렀고 많은 성과를 올려서, 점점 번창해 가고 있다. 소화63년(1988년)에 해설서가쉬운 구성과 문체로 새로이 쓰여져 알기 쉽게 되어, 한층 진흥발전에 기여해 왔다. 또한, 선배들의 각고의 피나는 노력에 의해 고류거합(古流居合)의 발전과 더불어 번창해 가고 있다.
제정 이후 30년을 경과한 오늘날, 세기의 전환점에 있어서 한층 더 내용의 충실과 검도의 이념에 바탕을 둔 수련의 결실을 맺어, 특히 도법에 있어서 칼날의 정확성과 기술의 발전을 익히고, 심법(心法)에 있어서의 심기의 일치를 목표로 하는 호흡 방법과 신법에 있어서의 몸의 운용을 통해 더욱 내용을 충실히 하여 거합,검도를 익히는 어떠한 사람도 친숙해지기 쉽고 실시하기 쉬운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더욱 거합의 향상, 발전을 기대하고 검도인에게 사랑 받는 것과 함께 현재 잊혀져 가고 있는 검의 조법(操法)을 배워 익힘에 의해 더욱 차원 높은 거합의 장점을 습득시키기 위해 2본을 추가하게 되었다.
특히, "11본목"에 대해서는 기술이 연속해서 행해지기 때문에, 허리의 안정, 기술과 검술의 정확한 사용법, 오쿠리아시(검도에서 앞발에 뒷발이 따라가면서 나아가는 보행법)에 의한 발놀림의 정확성과 신속성, 안정된 몸의 운용을 수련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12본목"에 대해서는 칼을빼는 기술에 있고 상대에게 허공을 베게 한다고 하는 순간적 행동을 통하여 화의 정신을 이해함과 동시에 고도의 이치를 터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상 2본의 추가에 의해 검도·거합도를 수련하는 사람들에게 진검(眞劍)으로 배우고 익혀서 "전일본검도연맹 거합"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대한 거합도 연맹 / 대한거합검도연맹
TEL : 02-425-4505 FAX : 02-425-4584
Copyright ⓒ 2004 Korea Iai Kendo Federation.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01 Korea Iaido Fede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