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IAIDO FEDERATION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대한거합도연맹(몽상신전류거합총본부) ☎02-425-4505 (FAX)02-425-4584

Untitled Document
 
 

 
몽상신전류
초전
중전
오전(거업)
오전(입업)
 
 

『 夢想神傳流 』(몽상신전류:무소신덴류), 고인 이 되신 "中山博道"(중산박도:나카야마 하꾸도)선생이 창작한 류파 라고 일부에서는 말하고 있다고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것이고, 대대로 전해오는 전서(傳書)에도, 『몽상신전류』라고 기록되어져 있으므로 상당히 이전부터 일어나 있었던 류파인것은 틀림 없다. 그것이 어느 시대에, 누가 일으킨 류파인가는 현재 알수없다.
단, 현재의 『몽상신전류;무소신덴류』는 중산박도(나카야마 하꾸도)선생이 검의 理法(이법:도리에맞는법칙)에 의해 바르게 이루어지게 하고 불편한 것(적당하지못한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을 오랜기간 연구하여 보다 이치에 맞도록 부분부분을 개정하였다고, 듣고 있다.이러한 것이 현재의 『몽상신전류』는"중산박도 선생이 창작한 거합이다"라고, 오해받고 있는 원인이라고 생각되어진다.
현재 일본에서 2대류파 라고 불리어지고 있는것은,"몽상신전류"와 "무쌍직전영신류"의 둘이고, "전일본검도연맹"에 가입하여 거 합을 수업하고 있는 분들중에서, "몽상신전류"를 수업하는 분이 가장 많고, "무쌍직전영신류"를 수업하는 분들의 수는그 다음 인 것 같다.
현재"전일본검도연맹소속 몽상신전류거합"에는 큰 류파만큼이나 선생들마다 순서,동작,기,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본연맹에서 수업하는 "몽상신전류거합"은 근대 거합도의 시조라고 추앙 받고있으며 "거합도,검도,장도" 부문에서 일본 무덕회로 부터 일본최초의 "범사" 칭호를 수여받았으며(무덕회 시절에는 "단"이라는 등급이 없었으며 칭호만 수여하였음) 거합,검도의 달인이라고 칭송 받고있는 "중산박도(나카야마하꾸도)"선생의수제자인 "단쟈키 도모아키(전일본검도연맹소속,거합도 최고 권위자;범사9단 97세(2003.10.24타계), 전검련거합 제정위원)"선생의 거합이라고 할수있다.

본연맹(본관)에서 수업하는 "몽상신전류거합"은 "단쟈키도모아키선생-마쯔미네선생(단쟈키선생수제자,범사8단,현74세)-김호진(연맹본관장)"으로 전수 되어 현재 4가지 단계로 나누어 수업 하고있다.

첫번째 단계 "초전(初傳;쇼덴)"은 대삼류(大森流;오오모리류)로서 최초 단계의 수업에 위치한 정좌(正座)자세의 거합의 기본기술이다.

두번째 단계 "중전(中傳;쥬덴)"은 장곡천영신류(長谷川英信流;하세가와에이신류)로서 입슬(立膝;앉아서한쪽무릎을세움)자세에서 이루어지는 기술이다.

세번째 단계 "오전(奧傳;오쿠덴)"에서는 거업(居業),입업(立業)두가지로 나누어진다. 이기술은 거합도의 시조인 임기심조중신(林崎甚助重信;하야시쟈키진스케시게노부)가 창시한 도법(刀法)이며 고도의 검기(劍技)이다.

네번째 단계 "조태도(組太刀;쿠미다찌)"부이며 이기술도 거합도 시조이래로 전수 되어온 기술로서 "몽상신전류거합"의 최고의기술 단계이며,마지막으로 전수받는 기술이다. 조태도부 에는 진검(眞劍)대련법및,맨손 호신술등....수십여가지의 고도의 검기(劍技)와,기술들이 있다.
  

 
대한 거합도 연맹 / 대한거합검도연맹
TEL : 02-425-4505 FAX : 02-425-4584
Copyright ⓒ 2004 Korea Iai Kendo Federation.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01 Korea Iaido Federation. All rights reserved.